강원도민뉴스 김인택 기자 | 성남교육지원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전문성과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4월 30일 위례 밀리토피아에서 개최했다. 이번 연수에서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관내 초·중·고·특수·각종학교 학교운영위원회 신임 학부모위원과 지역위원 300여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연수강사는 경기도교육청 학교운영위원회 TF 위원으로 활동하는 전문 강사로서, 실질적인 사례 중심의 설명을 통해 참석 운영위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사전질의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과 불법찬조금 예방과 주민참여예산제 안내도 함께 이루어져, 운영위원들의 만족도를 크게 높였다.
또한 이번 연수에서는 성남교육지원청의 특화사업인 ‘국제교류 프로그램 프랜즈’에 대한 소개도 이루어졌다. ‘성남 국제교류 글로벌 프랜즈’란 성남 초·중·고와 해외학교 매칭을 통해 정규수업 및 공유학교에서 학생의 다양한 국제교류 활동을 지원하는 글로벌 교육 네트워크 정책으로, 향후 학교운영위원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기대된다.
연수에 참여한 운영위원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과 책임, 그리고 학교 발전을 위한 실행 방안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하여, 향후 위원회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소감을 전했다
성남교육지원청 한양수 교육장은 “학교운영위원은 단순 자문기구가 아니라 학교 교육의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의견을 수렴해 실질적으로 반영하는 중요한 주체”라며, “오늘 이 자리가 위원님들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